Scribe 사용기

Scribe는 브라우저상에서의 행동(키보드 입력, 마우스 클릭)을 녹화하여 단계별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싶은데, 말로만 설명하기는 어려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Beta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우릴 반겨준다.

Scribe 메인 페이지

아직 작성한 글이 없어서 빈 페이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New Recording”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나타난다.

Chrome Extension 설치 문구

Chrome 웹스토어에서 설치하면, Scribe by Cursiv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브라우저를 녹화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Scribe by Cursive

간단한 예시를 하나 만들어보겠다. 어떤 사람에게 쿠팡에서 나랑드 사이다 500mL 20개 2상자를 주문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고자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아직 한글을 인식하지 못한다. 한글을 입력할 시 아래와 같이 UNIDENTIFIED라는 문자가 표시된다(물론 녹화 후 수정할 수 있으므로 분량이 많지만 않다면 상관없다). 중국어와 일본어는 확인해보지 않았다.

한글 입력에 관한 이슈

녹화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Scribe에서 키보드 입력과 마우스 클릭을 알아서 인식할 거기 때문에 단계를 자동으로 나눠줄 것이다.

  1. 네이버에서 쿠팡을 검색한다.
  2.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쿠팡을 접속한다.
  3. 쿠팡 검색창에 나랑드 사이다를 검색한다.
  4. 원하는 나랑드 사이다 제품을 클릭한다.
  5.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는다.
  6. 결제 페이지로 이동한다.
  7. 구매한다. (이 부분은 로그인을 해야 해서 보여주지 않는다)

네이버에서 Record 버튼을 누른 뒤 위에 적힌 단계를 실시하고 녹화를 종료하자. 녹화를 종료하면 녹화 결과 창이 뜰 것이다.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와 마우스 행동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단계를 나눠준다. 물론 부연설명이 필요하다면 내용을 추가할 수 있다.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은 주황색 원으로 보기 쉽게 나타내주고, 키보드의 경우 어떤 자판을 입력했는지 알려준다.

녹화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적절히 편집하여 해당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주면 된다.

녹화 결과 일부

참고로 결과물을 Markdown, HTML, PDF 형식으로 Export 할 수 있다. 다만 PDF의 경우에는 Error가 발생하며 Export 할 수 없었다. 내 컴퓨터만 이런 건지 다른 사람의 컴퓨터도 이런 건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Export

Scribe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클릭하는 위치가 사진에 그대로 표시되기 때문에 따라오기 더 쉬울 것이다. 요즘에는 유튜브를 많이 활용하지만, 간단한 내용의 경우에는 Scribe를 활용하면 빠르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베타 버전이고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다른 버그가 더 있을 수 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